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Ulsan Credit Guarantee Foundation

21세기 지역경제의 동반자

재단관련 기사

TBN울산교통방송 이사장 오진수 인터뷰 - 방송 2020.03.03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0-03-03 16:17:20
  • 조회123

울산교통방송 인터뷰 자료


 

1. 먼저 울산교통방송 가족 여러분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울산교통방송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울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오진수입니다. 2019년도에 여러 가지 울산지역 경기 활성화 방안 추진으로 올해 좋은 출발을 하는 시점에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또다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과거 IMF사태 등 어려움이 있을 때 마다 우리 울산 시민들은 슬기롭게 대처하고 극복해 왔습니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도 모든 시민들이 합심하고 노력한다면 또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교통방송 가족여러분 희망을 가지고 힘내십시오.

 

2. 지난해 저희 방송에 오셔서 채권은행들과 보증서 대출에 대한 최저금리 지원금리상한제를 도입하고 싶어 하셨는데요. 어떻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 작년 10월 제가 취임 1주년을 맞아 말씀을 드렸던 걸로 기억이 납니다.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하고 있고 보증서를 담보로 한 대출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상공인들은 신용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채권은행이 높은 금리를 요구하는 것은 통상적인 개념에서 볼때 불합리 하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담보가 될 수 있는 보증서대출 만이라도 일정수준 금리상한선을 정함으로써 어려운 소기업·소상공인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그런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 후로 울산광역시의 협조를 받아 은행들과 꾸준히 협의를 거친 결과 224일부터 시행중인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부터 금리 상한제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최저금리 수준으로

소기업 소상공인들에게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울산광역시와 협약은행들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3. 대출 없이 장사하는 자영업자는 드물 텐데요.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반응은 어떤가요?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반응은 예상보다 더 좋습니다. 은행들도 금리수준을 경쟁적으로 낮춰 저 금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자님 말대로 대출 없이 자영업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죠. 더군다나 요즘 경기가 불황인 상황에서 코로나 19사태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말 소기업 소상공인들은 어렵고 더더욱 운영자금이 필요하죠. 그래서 우리 재단도 이런 어려운 자영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금리상한제도 검토하게 되었고, 그 결과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4. 그렇군요. 요즘은 코로나 19로 인해 울산 곳곳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들을 위한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고요?

 

. 우리 재단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자금확대 및 적기 지원” “제도개선 지원”“코로나 19 확산방지 노력등 크게 세가지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5. 조금 더 자세히 말씀 해주시죠.

 

. 먼저 자금 확대 및 적기 지원 부분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재단은 울산광역시 구 군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700억원과 코로나 19 특례보증을 전국 1조원 규모로 현재 지원 중에 있고 기업은행 초저금리 지원 특례보증을 전국에 5,400억원 규모로 지원 중입니다. 또한 이러한 자금의 적기 공급을 위하여 은행 위탁보증을 확대시행하고, 신용조사 업무 중 현지 실사 기준을 완화하는 한편 인원 확충 및 효율적 인원 배치와 지원으로 최대한 조기에 자금이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6. 제도 개선 지원 부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말씀해주시죠.

 

. 두번째로 제도개선 지원 부분입니다.

산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시행 시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해서 재단에 납부하는 보증료를 10%감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피해기업은 보증기한 연장 시 원금 일부상환을 유예하고, 채무자들에 대한 손해금율 인하(10%9%) 및 손해금 감면 캠페인도 병행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보증재단 자체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여 전 직원에게 교육하고 내방고객에게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7. 그리고 은행과 함께,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대출도 함께 시행 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3월중에는 3개 시중은행과 함께 특별출연 협약보증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별출연 협약보증은 은행이 재단에 자금을 출연 하고 재단은 출연금액의 15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소상공인을 위한 보증지원 자원으로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앞으로 우리 재단은 보증 공급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 네 그렇군요. 어떤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건가요?

 

지금은 비상상황입니다. 울산소재 소상공인이시고 현재 연체중이거나 신용불량자가 아니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십니다. 울산 교통방송에서도 홍보에 많은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9. 예상치 못한 위기에 2020년 계획에도 차질이 있지 않을까 싶은 데요.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맞습니다. 2020년 업무계획 중 일부분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차질을 빚고는 있으나, 울산신용보증재단의 설립목적인 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근본 취지에 맞게 소상공인들과 함께 고통을 분담 할 것이며, 어려운 상황일수록 보증공급 확대를 위해 업체당 보증한도 확대, 소기업 소상공인외 중소기업에 대한 보증지원 역시 확대 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보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 끝으로 울산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최근 코로나 19사태로 다중들이 모이는 장소에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한산합니다. 그런데 유독 사람들이 북적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울산신용보증재단 입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많은분들이 우리 재단을 방문하고 계십니다. 얼마나 소상공인 분들이 어려운 시기를 힘겹게 견뎌 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울산신용보증재단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울산의 소기업 소상공인들과 함께 할 것이며, 우리 울산시민들은 이 어려움을 반드시 슬기롭게 극복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 지금까지 울산신용보증재단 오진수 이사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사장님~ (인사)

 

게시글 복사/이동

해당 글을 복사/이동할 게시판을 선택해주세요
(※ 답글 및 댓글은 복사/이동되지 않습니다.)

창닫기

콘텐츠 관리 담당 : 경영지원부 박일규 (Tel. 052-289-2300)

최근 업데이트 : 2018.12.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